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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향동신도시에 DRT버스인 '똑 버스'가 2024년 도입된다고 합니다. 향동신도시는 생긴 지 4년 된 신도시로 아직 교통망 구축 중에 있습니다.
(경의중앙선 향동역, GTX A 창릉역)
그래서 서울 바로 옆세권이지만 교통이 살짝 불편한 감이 있는데 똑버스가 도입 계획이 나오면서 호재 같습니다.
DRT버스(수요응답형버스), 똑버스란?
수요응답형버스 DRT: Demand Responsive Transit 는 말 그대로 승객이 부르면 운행하는 방식으로 보통 스타렉스, 쏠라티 같은 승합차로 운행되며 예약된 시간에 운행되고 있습니다.
'똑버스' 는 경기도가 출시한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의 브랜드 입니다. 교통 취약시설인 신도시나 농어촌 도시에 시민들에게 편리한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취지입니다.
똑버스는 승객의 취지에 맞게 최적의 이동 경로로 운행되고 있습니다.
자체 애플리케이션인 '똑타'로 예약하면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운행하는 똑버스가 승객을 태우기 위해 이동합니다.
똑버스의 장단점
장점
- 시내버스와 동일한 요금 1,450원
- 65세이상 어르신들은 G-PASS카드로 무상으로 이용 가능
- 교통 사각지대 신도시나 농어촌지역에 편리한 교통서비스제공
단점
- 디지털의 취약한 어르신들이 예약하기 어려움
- 수요가 없을 경우 이용 불가
똑버스에 확산을 위해 경기도가 노력하고 있으니, 잘 시행되길 바랍니다. 향동신도시도 똑버스를 통해 출퇴근 시 디지털미디역, 화전역으로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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